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신경숙이다.
앞에서 지적한 두 가지 측면을 대표하면서도 뒤의 자기 노출에 있어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 신경숙. 먼저 그의 대표적 작품들을 분석하여 본 후, 차례대로 그녀의 작가적 개성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문체와 체험적 작가의식에 관해 논의해 보겠다. 또한, 또 다른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1.서론
(1) 소설가 ‘김승옥’
현대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 스키마로써 작품의 작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작가는 굉장한 사회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기 전에는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의해 작품을 씀으로 그의 작품에는 자연스레 그의 사상과 관념체계가 녹아있기 마
. 페미니즘과 문학
1) 일반적 이론
① 페미니즘의 정의 -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서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사회의 모순 속에 특수한 형태로 내재해 있는 여성문제를 포착해 내고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