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신관동양의 신관에 대한 이해는 서양의 경우처럼 분석적(分析的)이거나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양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주장은 전반적으로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
시대 어느 곳에서나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이 있다고 보고 그 도덕법칙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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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플라톤은 인간을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를 마련해 준 주요 원천 중의 하나다. 이 이원론에 의하면,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우선시함으로써 전체의 중심인 개개인을 존중해주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우리와 동일한 문화권에서는 ‘국가나 사회’를 인식하는 방식에서 다수의 부분이나 요소로 분석, 분해하기 전에 있는 그대로의 一者를 먼저 보기 때문에 ‘우리’라는 ‘공동체’개념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