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신관동양의 신관에 대한 이해는 서양의 경우처럼 분석적(分析的)이거나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양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주장은 전반적으로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
못하는 것이다. 현대에 오면서 서구에서는 무신론 등, 신의 부정과 곡해 등이 나타나면서 신관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그리하여 이번 발표에서는 신에 대한 공통적인 개념과 크리스트교에서 신에 대한 도전, 서양과는 다른 동양의 사유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못하는 것이다. 현대에 오면서 서구에서는 무신론 등, 신의 부정과 곡해 등이 나타나면서 신관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그리하여 이번 발표에서는 신에 대한 공통적인 개념과 크리스트교에서 신에 대한 도전, 서양과는 다른 동양의 사유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동양의 정신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만큼 포괄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오해와 편견을 가지기도 쉽다. 유학에 대한 명칭은 시대별 특징을 구별해서 원시유학, 한당유학, 송명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하고, 중요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훈고학, 고증학, 성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한
부처님이라는 말은 붇다(Buddha) 곧 '깨달은 사람'을 뜻한다. 또, '석가족의 성자'라는 의미의 샤카무니(Sakyamuni)는 산스크리트어이고, 한역으로는 석가모니불이라고 하며, 석가 또는 석존, 불타, 붓다 등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족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