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동요(향가, 신라시대)
1. 서동요의 원문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2. 서동요의 작품이해
진평왕(재위 579-632)의 딸 선화공주를 차지하기 위해 서동이 불렀다고 전한다. 그러나 남녀간의 사랑을 내용으로 했던 동요적인 민요가 후대에 전승되며 변
신라인에게 불교는 일상 삶을 지배할 만큼 그 존재 의의가 컸음을 알 수가 있다. 인생의 서러움을 공덕을 닦아 극복하려는 불교의 無常觀念과 功德觀念이 드러나는 걸로 보아 가 단순한 노래 이상의 의미를 내포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가 있을 것이다.
Ⅱ. 서동요(신라시대의 향가)
1. 서동
Ⅰ. 신라시대향가풍요
1. 풍요의 원문
風謠
來如來如來如
來如哀反多羅
哀反多矣徒良
功德修叱如良來如
2. 풍요의 작품이해
노동하면서 신세타령 하던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4 民志使錫조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작자는 釋良志의 조상이며 고향은 미상이나 선덕왕 때의 사람이다.
향가
10구체 향가는 10줄 형식으로 감탄사가 나타난다. 비유나 상징의 방법을 이용하여 잘 다듬어진 느낌을 준다. 10행체는 향가의 최종 완성 형태로서 삼국통일 이전에 출현하여 통일신라 이후 시대부터 왕성하게 창작되었다. 이 형태를 일컬어 학자에 따라 사뇌가형이라고도 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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