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李廣因失道誤期, 憤急自?, 軍士不及?救, 相率擧哀。
각설이광인실도오기 분급자경 군사불급창구 상솔거애
相率 [xi?ngshu?i] ① 잇따르다 ② 연잇다
각설하고 이광은 길을 잃어 시기를 잘못해 분노가 급해 스스로 목을 베어 군사는 구제하지 못해 연이어서 애도를 거행했다.
就是遠近居民, 聞廣自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산의 돌에서 태어나 수보리 조사에게 도술을 배워 72 가지 변신술을 익혔다. 화과산의 원숭이 무리를 이끌었으며, 스스로를‘제천대성(齊天大聖)2)’이라 칭하며 옥황상제에게 도전했다가 석가여래(釋迦如來)에게 붙잡혀 오백년 동안 오행산아래 눌려 쇠구슬과 구리 녹인 쇳물로 허기를 때우며 벌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