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단순 새소식의 전달자로서만이 아니라 소여계급, 당 사회적 집단의 사상을 옹호대변하며 그 실현을 추동하는 정치의 중요한 수단, 위력한 사상적무기라는 것을 말해준다. 이로부터 주체의 신문학리론은 로동계급의 당적 신문이 사회혁명과 건설의 위력한 사상적 무기라는 것, 다시 말하여 그것
북한과 같은 당-국가체제에서 정책형성의 주체는 당연히 당이 될 수밖에 없다. 이는 1998년 최고인민회의 제10기 제1차 회의에서 채택된 북한의 개정헌법 제11조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조선로동당의 령도 밑에 모든 활동을 진행한다”고 규정하는 것으로 보아서도 알 수 있고, 북한사회 곳곳에
북한은 사상, 문화, 기술의 3대 혁명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경쟁운동의 일환으로 ‘3대혁명 붉은기 쟁취 운동’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붉은기를 주체의 깃발이라는 의미로 사용해왔다.
본격적인 붉은기 사상의 시작은 1994년 11월 1일, 김정일이 『로동신문』에서 발표한 「사회주의는 과학이다」
로동당출판사 1983)
p472
1969년 초 김정일은 선전 선동부 부부장으로 승진하면서 위상 높였으며. 1956년 이래 형성되기 시작한 수령제를 확립하기 시작하였다. 김정일은 1960년대 후반 유일사상을 바탕으로 한 유일 지도 체계 확립을 추진하면서 유일지도체계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혁명적 수령관을 제
사회주의권 붕괴, 김일성의 갑작스런 사망, 심각한 자연재해로 인한 최악의 경제난, 남한에 의한 흡수통일 우려, 핵개발을 둘러싼 미국 등 국제사회의 압력으로 체제위기에 처한 북한이 난관을 극복하기위해 들고 나온 전략적 선택이었다. 무엇보다 소련의 해체와 동구 사회주의권의 붕괴에 따라 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