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가설)은 한차례 살펴볼 만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이와 유사한 고대 한국의 여러 小國들의 건국설화에도 神仙設(신선설)에 결부되기 쉬운 내용이 들어있다. 이러한 우리 고대의 신선사상을 고찰하는데 있어 우리先人(선인)의 天上통치자 에 대한 관념을 검토하여 보는 것도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신선설(神仙說)을 믿는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신선방사들 중에는 신선설에 따라 스스로 신약을 찾으러 바다에 나갔다가 돌아오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그런가 하면 당시 황제에게 고용되어 높은 복록(復祿)을 받고 지내다가 그들이 설한 방술의 효과가 전혀 없어 사형을 당한 사람도 있었다. 약에 중독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도가>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도가는 음양의 큰 순리에 따르며, 유가와 묵가의 좋은 점을 채용하고, 명가와 법가의 요체를 취하며, 때에 따라 움직이며 사물에 응하여 변화한다. - 태자공자서
도교라는 것은 고대 민간 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신선설을 중심으로 하며 그것에 도가, 주역, 음양, 오행, 참위, 의학, 점성 등의 설과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