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직소설신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
정치적 기사와 소설을 발행하다가 1917년 11월 신경통으로 총독부 의원이 입원하여, 그 월 25일에 사망했다. 다지리 히로유끼,『이인직연구』, 국학자료원, 2006, p.27~41
2. 신소설 형식론
(1) 실증적인 측면에서 본 신소설로서의 ‘血의 淚’
이인직의 ‘혈의 누’는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정치, 사회적 현실에 전통적 문학과 외래적 문학이 뒤엉키면서 이 시기에 문학은 문화예술의 영역 뿐 아니라 사회 계몽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신소설이 개화계몽 시대의 주도적인 서사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은 이인직의 문필 활동과 함께한다. 이인직은 신소설의 본격적인 등장을 의미
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신소설에서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이 1906년 11월 26일에 발표한 장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