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속의 주체
전문 사제자인 무인. 일반적으로 무인을 무, 무당, 무녀나 하기도 하고, 남자 무인을 지칭할 때는 격이라고도 한다. 광주를 비롯한 호남 지역에서는 단골 또는 당골이라 부르기도 한다.
①무속 : 공동체신앙과 달리 전문 사제자인 무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민속신앙의 하나인 현세
신앙의 자유와 신앙실행의 자유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자유는 소극적인 것과 적극적인 것 모두 포함된다.
1) 종교의 자유 주체
(1) 인간의 권리, 자유인, 국민, 외국인 모두 그 주체
(2) 미성년자의 종교 주체성 여부는 부모의 친권(교육권)과 함께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3) 법인의 경우에는
1. 풍수신앙
인간은 불확실한 자연 현상과 불가시적인 초월 세계에 대해 그들 나름의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자연과 인간, 초월적 세계와 현실적 세계와의 조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이 가운데 자연에 대한 질서 체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정주공간에 대한 인식 체계로 대표된다. 이 인식의 체계와 그에
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
신앙이었다. 신앙의 주체가 보통 밑으로부터 점차 위로 올라가는 데 비해, 우리나라의 관우 신앙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 신앙이었기에 중국에서와 같이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자발적이든 강제적이든 간에, 당시로서는 관우 신앙의 주체일 수밖에 없었던 위정자 계급에서조차 관왕묘 즉 관우 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