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절들을 살펴보면 마태의 본문에서만 παρεκτὸς λόγου πορνείας라는 예외 조항(19:9, μὴ ἐπὶ πορνεία)이 나온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이 말의 기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바울에게서조차 이혼 금지는 절대적이다. ; 고전7:10-13 참고)
이 문제에 대한
한 편으로는 마태는 예수가 규정한 원칙, 즉 결혼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므로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보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설명적인 편집은 그의 독자들에게 예수의 본래 가르침의 중요성과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는 유일한 근거, 즉 유대인들에게 이
.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러 중요한 교리들에 대하여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조직적으로 재정리하는 학문이다.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형과 예언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들은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로운 약속으로 여기고 구약성서는 육체적, 지상적 관점에서 신약성서는 영적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기독교는 바로 이와 같이 히브리 성서에 대한 알레고리적 해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