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신의와 용사의 문제는 한국문학사상 평론의 출발시기로 볼 수 있는 고려조 시화에 있어 가장 관심 있게 다룰 수 있는 문학론이다. 고려 문단은 송시의 영향을 크게 받아 송의 대표적인 시인 소동파(蘇東坡)를 비롯하여 그를 이은 강서시파(江西詩派)의 시문이 성행하였고, 많은 이들이 그
제 1장 서론
다음의 세 가지가 문제된다고 생각한다.
첫째, 납세자에 대하여 신의 성실의 원칙을 적용시켜 과세관청을 보호할지를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의성실의 원칙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이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둘째, 사법의 전반을 지배하는 법 원리로 인정
신의 상호관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고, 그는 실체의 본성에 의하여 배제된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물리적 가정을 통하여(송과선) 곤란을 피하려고 하였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3실체론을 단념하고 일원론을 세웠다. 사유와 연장은 신의 속성으로 간주되는 데 반해, 신에게만 홀로 실체의 성격이
문제나 신념을 비판적으로 반성해보는 종교철학은 종교인에 의하여서 뿐만 아니라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에 의하여서도 연구될 수가 있다.
철학이란 이성적이고 반성적인 활동이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진지하게 사유하려는 것이다. 즉 나는 누구인가? 내가 사는 세계는 어떤 세계인가? 무엇을
문제를 다루는 신의성실의 원칙(민법 2)도 세법을 해석·적용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일반원칙이므로 이를 세법의 기본원칙에 포함시켜야 한다.
근대 법체계가 발달을 이루면서 ‘신의성실의 원칙은 민법의 중대한 원칙중 하나가 되었다. 현행 민법 제 2조 제1항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