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가 우리 사회의 정책에 중요한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 볼 수 있다.따라서 지금 ‘세계가 하나’가 된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세계화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에서는 신자유주의의 성격
신자유주의의 가장 특징적인 면은 그것이 보수주의와 결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기든스(Giddens)는 신우파는 최소국가를 지향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사회의 기본적인 질서인 전통적인 가족의 복원, 전쟁에 대비하는 군사력의 유지 등 탈국가화의 경향과 강한국가의 면모를 동시
질서자유주의를 기반으로 오이켄과 뢰프케가 등장하였다.
오이켄은 정부는 경제과정에는 직접 개입하지 말고 올바른 경제 질서의 형성에만 전념하라는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불가피한 경제과정의 조정방법에는 자유방임주의정책, 질서정책, 완전한 중앙관리, 중도의
재편하기 위한 움직임이 보다 활발해졌으며, 이러한 '세계화'와 함께 대두된 개념이 바로 '신자유주의'이다. 그러나, 프랑스의 인류학자 마르크 오제는 주저없이 세계화를 제국주의 이데올로기라고 규정한다. 제국주의의 전개과정을 역사적으로 더듬어본다면 그 과정이나 목표가 본질적으로 세계화와
간섭하는 것이 경제적 '효율'을 떨어트린다는 부정적 시각에서 다시 제약 없는 자유를 주장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2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국제적 수준에서 신자유주의적 경향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도입되었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