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압력에 의한 혁신을 요구 받게 되었다.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 영연방국가들이 먼저 정부혁신을 진행하였으며 급기야는 개발도상국가들에게도 신자유주의세계화로 인한 압력이 전달되었다. 한국정부는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대비를 서둘렀다. 그러나 당시 세계화에 대한 인식은 지나치
분석틀을 참조하여 공동체 생활단계, 구빈법단계, 자선조직협회 단계, 사회보험단계, 복지국가 발전과 재편단계 등 크게 5단계로 나누어 요약정리 하였으며,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개과정도 서양의 틀에 맞추어 책기 시대, 일본 식민주의 도구화 시대, 외국원조 의존시대, 사회복지제도 도입시대, 복
교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비판적
교육
1. 가정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가정은 인성이 형성되는 최초의 장소이며 가치, 태도, 그리고 행동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인(動因)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인성형성에 지속적이고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가정은 한 개인의 환경에 대한 가치, 태도, 행위를 형
신자유주의를 강요하였다. 그리고 동아시아 쪽으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으며, 한국은 그 정점에 서 있는 국가이다.
신자유주의자들이 문제 삼고 있는 학교교육의 병폐는 첫째, 지나치게 ‘공급자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학생이나 학부모의 자유로운 선택권이 침해당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