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단재 신채호는 한국근대사에 외세의 침투가 가중되던 1880년 12월 8일 충남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도리미)에서 아버지 신광식(申光植:1849-1886)과 어머니 밀양 박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高靈으로 신숙주의 후손인데, 할아버지 신성우는 일찍이 문과에 합격하여 正言까지 지낸 바 있으나
사상을 통해서 그 답을 풀어 나가고 싶었다. 따라서 신채호의 사상을 되짚어 보면서 조선말과 식민지 시기, 조선인의 고민을 공유해 보고 더 나아가 ‘그의 사상이 어떻게 현실 속에 나타났는지‘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그 당시의 상황을 그는 ‘어떻게 극복하려고 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