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균형 잡기, 넓이뛰기, 공놀이, 자전거 타기 등을 즐긴다. 이상과 같은 유아기의 기본 운동 기능의 발달은 반사적 동작 시기를 거처, 초보적 동작 발달기와 기본적 동작 발달로 발전되어간다.
아기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자기를 표현하지만 처음의 정서 상태는 분화되어 있지 않고 흥분과 같은
정신과 신체의 발달이 우려되는 것이다. 사회적 특성에 따라 나타난 놀이시간의 감소는 자연적으로 유아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과 밀접히 관련된 동작교육에 대한 관심을 새로이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논해 보겠다.
교육에서의 음악활동의 비중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음악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음의 길이, 음의 높낮이,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
유아원, 어린이집 등의 공교육기관과 놀이방, 예체능 학원 등과 같은 사설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한 기관들에서는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가하면, 학원 나름대로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음악교육이 지능과 감성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
표현동작활동에 속하며, 창의적 신체표현과 창작무용은 창의적 또는 비구조적 표현동작활동에 속한다.
이 레포트는 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