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보제란?
중세기 기간중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는 '바보 제'라고 불리우는 휴일이 성행하였다. 대체로 정월 초하루쯤에 거행되는 이 명절이 오면 늘상 경건하기만 하던 사제(司祭)들도, 근엄하기 이를 데 없는 사제들도 능글맞은 가면을 쓰고 거리로 뛰어나온다. 목청을 뽑아 민요를 부르난 사람, 술
신학을 펼쳐 나간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면, 또는 오류가 많은 종교적 서적이라 말한다면, 그 가운데서 우리는 올바른 구원을 발견할 수 없으며 우리의 믿음은 반쪽짜리의 의심스러운 믿음으로 전락하게 된다.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근원은 성경의 권위와 성경에 대한 우
등이 이 계보에 서 있다. 이 흐름에 있어서의 구약신학이란 철저하게 역사적 방법에 따라 이스라엘의 종교사를 규명해 내는 것이다. 하젤은, "성서신학자는 본문이 (당시에) 의미했던 것을 서술하는 데 주목해야 하며 본문이 (현재) 의미하는 것에 두어서는 안된다"는 슈텐달의 말을 인용하면서, 현재를
신학자들의 입장을 알아 본 후, 덕윤리(virtue ethics)의 관점에서 기독교 환경윤리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지구 환경 문제 : 기후변화의 현상들
기후변화란 전 지구적 규모의 기후 또는 지역적 기후의 시간에 따른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백만 년의 기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