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판적 상황화
바울은 유대인들을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유대인이 된다고 말한다(고전 9:20).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유대인에게 맞출 수 있었다. 이는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을 뜻한다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 분단된 한반도의 고난에 현재하시고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와 구속적 경륜에 대한 반성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신학적 접근
[문화인류학개론 요약]
I. 문화 인류학의 개요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전 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를 비교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대상은 인간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며 가족, 친족, 혼인, 사회조직, 경제체계, 정치조직과 법질서,
종교, 퍼스낼리티, 언어, 예술, 환경등 총체론적으
신학적 유산을 패스토랄 캐어라는 학문적 구조를 통해 이론과 실천, 목회신학과 다른 분야의 신학과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전개한 이가 바로 힐트너이다.
이차대전 이후의 목회신학의 경향
힐트너는 좀더 구체적으로 목양적인 관점을 세 가지 형태의 보살핌으로 구분했다. 첫째는 치유, 둘째는
<계몽사상의 서론>
유럽에서의 계몽사조는 전통적 시야와 가치관을 내버리고 인본주의적 시야와 가치관을 대신 받아들인 서구 사상사의 한 운동이다. 계몽시대는 교회 중심의 문화에서 현대 세속주의 문화에로 서구인의 자리를 옮겨 놓았다.
<역사적 전례>
계몽사상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