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톤신학전통과 구별하여 구 프린스톤신학전통이라 부른다. 문화에 따른 기독교의 파괴는 기독교의 초자연성을 상실하고 “인간의 산물, 곧 인간문화의 한 부분”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메이천은 적대적인 현대문화의 도도한 흐름 속에서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1.서론
그는 신실힌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의 신학적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 프린스톤신학은 스코틀랜드 상식 철학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전통 칼빈주의에 확고히 뿌리박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