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연했으며,ꡒ얼굴은 여위어 창백해졌고, 감각은 더욱 둔화되었다.ꡓ그래서 황제는 나라의 정책 결정을 대신들에게 맡기고 측근들을 멀리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단순화하고, 드넓은 안뜰에 암자를 짓고 그 속에 들어앉아 심신을 단련하기 위한 단식을 감행했다." 회남자, 「정신훈」
속에서 거대한 정부와 기업 조직에 억눌려 있다가 광장으로 분출되며 이를 축제처럼 즐긴다고 볼 수 있다. 디오니소스의 로마신 이름을 딴 박카스 축제가 기존 체제에 대한 전복과 윤리에 대한 저항의 대표적인 상징임을 미루어 보았을 때 디오니소스적 도취는 일상성을 깨뜨리는 목적을 가진 축제의
세계 모든 민족들은 저마다 고유의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신화를 통해 인간은 우주와 인간에 대한 그들의 세계관을 표현해왔다. 특히, 신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이는 서구의 깊이 있는 문학을 이해하거나 감상을 하기가 어렵고, 하물며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더라도 그리스로마신화는 서
신화가 단지 허황한 이야기나 미신 또는 우주의 신비를 알려주기 위한 비유나 알레고리라는 등의 통념에서 벗어나 신화란 초개인적 사회와 우주와의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형식적 행위, 곧 제사 의식이 말의 형태를 취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민속 신앙의 기원
세계, 혹은 자연의 영역이다. 하지만 인간은 이것을 정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마치 자연에 대항한 오디세우스의 긴 여정처럼, 혹은 시지프스처럼. 근대에 등장한 뱀파이어 이야기는 이러한 시대의 은유로 보인다. 현대에 이르러 뱀파이어는 한계점에 다다른 인간문명이 파악하지 못한 어떤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