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녀의 정체성 모색 과정
이러한 상태는 소녀가 내면 깊숙한 곳에서부터 파편화된 기억들을 방치하며 과거를 망각하려 하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는 소녀의 고통스런 기억들이 희석되거나, 소녀 스스로 억압된 죄의식을 표출하여 정체성을 찾거나, 또는 주도적인 삶을 통해 기억을 재구성해야만
인간의 욕구가 언어로 발화되어 요구의 형태를 취할 때, 주체로부터 소외를 겪게 된다. 이 소외는 다름 아닌 억압이다. 왜냐하면 모든 욕구가 언어로 다 표현될 수 없으며 언어에 의해 걸러진 것은 표현되기 위해 요구를 일으킬 뿐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은 많은데,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우
만남.
바로크 풍 벤치에 나란히 앉게 된 선화와 한기의 풀 쇼트.(...) 그들은, 사실 ‘입체적으로’ 보명 결코, 한 의자에 수평적으로 앉을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래서 감독은, 그들을 동등하게 배치하기 위해, 모든 것이 중심일 수 있는 평면적 공간을 만들어 낸 것이다, 원근법의 위계적 공간 대
인간의 모든 행위는 내면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상, 감정, 의지 등의 심리적 동기에 의해서 비롯된다. 이러한 내면의식이 삶의 행위로 구체화된다. 이것이 이성적으로 실천될 때 과학이나 학문이나 실제적인 삶이 되고, 감성적으로 실천될 때 예술적 삶이 된다. 따라서 문학도 당연히 인간의 심리적 표현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칼 마르크스와 함께 20세기 지성 사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르크스가 인간 존재의 물적 토대를 드러내 보임으로써 사회적 존재인 인간과 문명의 본질을 밝혀주었다면, 프로이트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새로운 토대를 발견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