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이해관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경건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경건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은 급속도로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교회의 부흥은 곧 성도들을 양육하고 경건한 삶으로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찾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로 인해 이제는 개 교회마다 경건을 외
정체의 발전과 성도의 교통 무시
③ 외면적 조직에 치중
④ 교황의 절대적 군주권
⑤ 지상 하나님 나라
3. 개혁이후의 교회관
⑴ 두 원리에 의한 관계 끊음
① 형식적 원리 -- 성경의 권위 - 성경의 기초가 없는 교리들의 기각
② 실질적 원리 -- 이신칭의 교리 - 교회 중보의 부정
⑵ 로마의 교회관
신학적 기초
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용과 형식을 쉽게 분리할 수 없다. 성서이해와 교리, 신학 등도 그렇다고 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신앙의 변화와 재해석의 요구가 단지 외부에서 강요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의
신학, 역사적 신학, 실천신학 등 3중 형태의 신학 구성을 구분하고 나무의 비유를 통해 세 분야의 신학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전체로서 하나의 유기체 구조임을 설명. 신학의 연구 순서는 철학적 신학에 뿌리(root)를 두고 역사적 신학을 중심(body)으로 전 개되며 실천신학은 이들
않았다. 뿐만 아니라, 본 사안은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른 문제들과도 일정 정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주제를 어느 정도까지로 한정하느냐 하는 사항도 우리 조의 논의사항에 포함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 조가 높은 연관성을 발견한 사항이 고교평준화의 문제와 사립학교법 개정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