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론의 분류
연기가 세상의 일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붓다 이전과 붓다 현존시기의 인도는 많은 형이상학적 이론들이 당시의 철학 사조를 주도하였으며, 따라서 연기에 관한 설명 또한 형이상학적인 것들 이였다. 당시의 주요 연기설들을 세 가지로 분류하면 자연기설, 외연기설, 자연기와
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사실 불교 사상의 원리라는 것이 그 요체가 복잡다단하며 2000년 넘게 내려오면서 온갖 經과 그에 대한 해설이 다양하여 도저히 개략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 한한 붓다가 원래 생각한 사상을 선과 연결시켜 중심적인 요체만을 설명하겠다.
인도의 고대 종교인 브라만교(
실천적 방법으로서 사성제---고통 Dukkha․고통의 원인 Samudaya․고통의 소멸 Nirodha․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 Magga---를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인간의 행․불행은 인간 자신이 창조한 것으로, 자신과 세계를 인식하는 방향 설정에 따라 삶을 완성시킬 수도, 무가치한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연기론(緣起論)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연기론은 인간에게 생사의 괴로움이 있게 된 근본 원인을 밝혀 주고 있기 때문이다. 불교의 종교 사상이 이렇게 연기론이라면, 그의 실천적 교설이 어떤 목표를 향해 어떤 방법을 채택할 것인가는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가 있다.
불교의 연기론에 의하면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