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
단지 서사문학의 형식을 뜻하는 말은 아니다. 구조적 이해가 적중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고 다양하다. 그 중에 하나는 작품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앞에서 서사구조를 그리면서 얻었던 양식을 이제 체계로 수렴해 내는 일이 필요하다. 대립적 층위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서
단순히 몇 십년 전 그 모퉁이에 있었던 광경과 비슷하다는 것이 아니라, 반복이나 유사성을 뛰어넘어 그때와 똑같은, 바로 <그것>이었다. 만일 우리가 그 동질성에 착안한다면, 시간이란 하나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난 어제라는 시간과 오늘이라는 시간사이에 내재하는
Ⅰ. 개요
특허발명은 출원 시의 기술수준, 즉 공지기술에 비하여 개량진보를 가져와 산업의 발달에 기여한 것에 대한 대가로 특허권이 부여되는 것이기 때문에 출원 시의 기술수준에 대한 개량진보의 정도를 고려하여 특허발명의 보호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개량진보의 정도가
단의 구조와 일상과 비일상
성석제와 편혜영 소설의 일맥상통하는 점은 바로 주체라는 한 묶음과 일상과 비일상이라는 한 묶음이 함께 흘러가는 방향과 또 흘러가는 와중에 어떤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서사 문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물이 해체되어 버리는, 절단이라는 상황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