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설논쟁의 배경과 문제의식
주자학의 이론 구조에서 볼 때 心說논의가 갖는 중요성은, 주자학이 단순히 존재론적 논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그것은 심에 관한 논의가 현실의 윤리적 삶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심설의 정립과 함께 ‘거경궁리(居敬窮理) 거경과 궁리의 두 강
심설에 대하여 학파간의 논쟁이 있었는데 이를 심설논쟁이라고 한다. 그 심설 논쟁 중에 율곡, 송시열과 낙론을 계승하는 간재 전우과 노사 기정진학파도 있었다. <흐름으로 읽는 동양철학> 이종우 p. 155~156참조
2. 노사 기정진과 간재 전우
(1) 기정진
본관 행주. 자 대중. 호 노사. 시호 문간. 전북 순창
심설에 대하여 학파간의 논쟁이 있었는데 이를 심설논쟁이라고 한다. 그 심설 논쟁 중에 율곡, 송시열과 낙론을 계승하는 간재 전우과 노사 기정진학파도 있었다. <흐름으로 읽는 동양철학> 이종우 p. 155~156참조
2. 노사 기정진과 간재 전우
(1) 기정진
본관 행주. 자 대중. 호 노사. 시호 문간. 전북 순창
심설한랭지구, 관동, 동해, 긴키, 쥬고쿠, 시고쿠, 큐슈의 일부 온난지구로 구분된다. 따라서 심설한랭지구에서는 처마밑가지 쌓이는 2미터 이상의 눈에 대비하기 위해 특별히 집의 바닥을 높게 하거나 처마높이를 2층 정도로 높게 만들기도 하였다. 지붕의 경사를 급한 매몰로 하면서 추녀의 돌출부를
심설당) 전6권 간행 시집으로 『기상도』(1936),『태양의 풍속』 (1939),『바다와 나비』(1946), 『새 노래』(1948) 등이 있고,
1988 『김기림 전집』(심설당) 전6권이 간행되었습니다.
1931년 조선일보 기자로 있으면서 시 고대(苦待)(1931), 날개만 도치면(1931)을 발표한 후, 어머니 어서 일어나요(1932), 오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