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구속된다. 영신은 형무로소 동혁을 면회하러 간다. 다시 만난 두 사람은 농촌 운동을 하는 일에 전념하기로 굳게 약속한다. 기독교계의 추천으로 도일해서 공부하고 돌아온 영신은 병이 악화되어 숨지며 그녀를 장사지내고 돌아오는 길에 동혁은 농민을 위해 살 것을 굳게 다짐한다.
<생략>
심훈의 진보주의적 정열과 계몽주의적 이성이 잘 조화된 인물이 바로 박동혁이고 채영신
선정이유
대중소설 중 농촌계몽장르의 대표적 작품
구조와 인물지향성에서 교육적인
효과가 뛰어난 작품
1930년대 대중문학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
구성 및 줄거리
발단: 동혁과 영신은 농촌 계몽 운동
농민운동을 주제로한 소설 집필을 통하여 민족주의 교육 사상을 고취시켰다.
또한 심훈의 대표작인 「상록수」에서 최용신을 모델로 한 채영신은 다음과 같이 항변하고 있다.
“이런 자리에서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지는 모르지마, 남이 다 말을 하고 난 맨 끄트머리에 언권을 주는 것이 몹시 불쾌
Ⅰ. 序論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적 양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시에 전개되었던 농촌운동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1930년대는 소위 민족주의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농민소설이 문학의 주류적 형세로 맞섰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문학자체의 변화과정에서 생
년대말의 경제공황과 파시스트 출현의 분위기 속에서 매듭을 지을수 있었다고 파악 하면서 30년대부터 시작된 知的 審美的 윤리적 측면에서의 혁신의 기운은50년대 후반에 들어 서면서 뚜렷하게 표면화 되었다고 설명한다.
H.스튜어트의 이상과 같은 견해를 응용해 보면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