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로 인한 인간과 그 근본 모태로서의 자연사이의 소통구조가 단절되어만 가는 도시의 탈자연화 현상과 여기에서 기인하는 인간의 그것의 궁극적인 존재 환경의 위협과 그 원래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 또한 아까의 릴케나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 얼마씩 엿보이고 있다. 특정한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문화 및 사회 `이해`의 방법을 두드러지게 발전시켜간 것이다.
이 학파의 주된 조류는 1931년 12명의 새 멤버가 이 연구소에 들어옴을 계기로 마르크스주의의 틀을 벗고 그 다음해 <<사회연구>>誌를 창간하게 되었을 때 사회연구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도입하게 되어 네오 프로이트주의를 형성하게
예술이 자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이해하고, 자신의 요소들을 기능적으로 ꡒ미적 가상ꡓ으로 재생산해냄으로써, 예술은 전근대의 의무였던 계층적 질서의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창조를 행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 수사학적 전통이 요구하는 사회에 대한 상응 adaequatio의 법칙에
예술의 자율성이 갖는 변증법적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아도르노는 화해되지 못한 삶과 화해에 대한 계몽유토피아적 이념을 서로 매개하는 예술의 기능을 부각시키고 있다. 아도르노는 현실에 대한 예술의 관계를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와 합리적 구성이라는 이중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그는 겉보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