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을 굳이 ‘근대’라고 한정 짓지 않더라도 이미 그 자체가 근대의 산물인 것이다. 즉 근대적 기획의 소산으로 아동을 새롭게 인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문학이 근대서구문화사조에 어떻게 영향을 받아 왔는지 아동문학과 근대서구문화와 연관지어 기술해 보겠다.
장
5장. 개인의 시대
절
1절. 계몽주의와 개인주의
소개
개인주의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국가와 교회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 속에는 작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개인적인 자의식이 서서히 확산되었
아동은 세상으로부터 왔고, 세상 안에 있으며 이들의 삶은 많은 요인들과의 상호작용과 사람들, 기관들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된다. 따라서 유아기와 유아교육에 대한 지배적 담 론과 지식에 대한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철학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
위한 근본적인 물음이다. 식민을 경험한 문화에서는 망각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고통스럽거나 치욕스러운 기억을 거부함으로써 또 다른 식민 상황으로 빠져드는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을 드러내고, 식민화의 압도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을 드러내는 폭로의 행위로서,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하려는 절실하고도 주체적인 측면이 강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사람들은 점차 서양의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