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분석 결과
우선 총 15편의 ‘검정고무신’ 전체 분량에서 친교행위는 38.85%로 나타났다. 가족 중심 에피소드가 많은 애니메이션임을 고려한다면 38.85%의 친교행위는 큰 비중이라고 할 수 있다. ‘검정고무신’의 친교행위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Hanging out 영역이 17.8%로 가장 두드러지게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을
애니메이션이나 미디어의 영향은 백지 위에 흔적을 남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다.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요즘 공중파 방송 외 에도 투니버스 같은 케이블 방송을 통해서 아이들은 다양하고 언제든지 만화영화를 접하고 있는데, 그래도 공중파의 영
애니메이션을 보곤 한다. 하지만 내가 그토록 좋아하던 만화들이 모두 일본에서 만들어진 만화라는 사실을 알고 큰 충격을 받았다. 한국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나오고 내가 사는 공간을 지켜 줄 것만 같았던 그들이 나오는 만화가 일본에서 수입된 애니메이션이었다니...그건 정말 충격이었다. 또 최
말하자면 미개척 시장의 발굴과 소비자의 행동을 철저히 분석한 것과 품질 중심의 라이센스를 관리한 것이 있다.
우리는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애니메이션의 시장 흐름 속에 ‘뽀롱 뽀롱 뽀로로’라는 거대 상품을 탄생시키게 된 배경과 그들이 가진 마케팅 전략을 면밀히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