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유영재, 2005).
행동적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영상매체나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 중독(technological addiction)의 분류도 생겨났는데 TV, 테크놀로지(technology), 리빅스큐브(rubiks cube),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유영재, 2005).
행동적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영상매체나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 중독(technological addiction)의 분류도 생겨났는데 TV, 테크놀로지(technology), 리빅스큐브(rubiks cube),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인터넷중독은 인터넷 접속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접속하면 끝장을 보려 하는 조절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계속 접속하는 강박적 사용,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에 대한 자각 및 주위의 염려 등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중독개념은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경님, 2002).
< 게임중독의 개념 >
• Griffiths(1991) - 충동적인 행동, 타인에 대한 관심 상실, 다른 중독 현상들과 연관되어 게임을 그만두려고 할 경우 신체적․심리적 증상 표출 등의 특징
미발달은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만족감에 머무르게 하고 자기통제가 어려워져 충동적인 상태에 이르게 되어, 결국 인터넷게임중독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