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존재론의 핵심은 실체에 대한 이론이다. 실체는 있는 것들 가운데 첫째로 있는 것이고 다른 것들은 모두 그것에 의존해서 있기 때문에 있는 것에 대한 탐구는 실체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존재론의 기본 관점이다. 있는 것은 여러 가지로 정의
존재하는 것에 대한 연구라는 의미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색의 특징은 사고의 대상으로서 주어진 것(所與)에서부터 출발하는 경험주의, 궁극적인 근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의 추구, 지식의 모든 부분에 걸치는 종합성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철학은 학문으로서의 확고한 방법
존재의 의미
존재라는 관념의 첫 번째 의미는 명사로서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이것은 실존하는 어떤 것의 실체, 본성 및 본질을, 혹은 있다고 정당하게 말해질 수 있는 모든 것의 공통적인 한 특성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의미는 ‘있다’라는 동사의 현재 분사로서 그것은 실존 일반을 의미하는 것이
학문활동의 본거지가 되는 아카데메이아(Akad meia)를 세운다. 기원 후 529년까지 존속. ⓐ 철학 및 학문 일반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기관 - 좁은 의미의 철학만이 아니라 수학이나 수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들이 탐구됨. ⓑ 《국가》에서 볼 수 있듯, 헬라스의 근본적 개혁을 위해 필요한 참된 지성인들의
철학이 발생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자유로운 시민들의 인간 ․ 사회 ․ 자연에 대해 자유롭게 사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이집트와 같이 파라오가 절대적 권위를 누리는 신정국가체제에서는 합리적 사유가 싹틀 여지가 없었다. 이에 비해 비록 제한된 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