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목소리(예컨대 보이소프라노)가 쓰여진 일도 있다. 중세 세속음악에서는 기사(騎士)계급이 시인 겸 가수로서 활약했다. 오페라의 세계에서는 바로크 시대에 여성의 소리넓이를 부르는 남성 고음가수 카스트라토가 등장했다. 또 남성 ․여성도 모두 오페라에서는 역할에 따라 고성부에서 여
[1] 오페라(Opera) 가 뭡니까?!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
오페라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구조와 스타일을 과감하게 파괴했던 선구자들의 용기와 그 새로움으로 인한 충격을 극복, 수용하는 청중의 상호관계 속에 발달해 왔다.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오페라의 모델로서 자주 인용되는 그리스 연극을 제외하더라도, 12세기부터 16세 사
음악이 연극을 감동적인 것으로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게 했다.
오페라는 로마로, 베네치아로, 파리로, 빈으로, 뮌헨, 함부르크로 퍼져갔으며, 가는 곳곳마다 그 지방의 특성에 맞도록 약간씩 변형되고, 그 지방에 맞는 기법들이 조금씩 개발되었다.
17세기는 권력자의 힘이 더욱 강해진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악극의 흐름을 따른 것이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