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이란...
성악음악을 표현매체에 의해서 나눌 경우, 성악(聲樂)과 기악(器樂)으로 대별할 수 있다. 따라서 성악은 기악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인성을 사용하는 음악이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그것은 인성만의 음악이라고는 할 수 없다. 악기의 반주를 수반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순수한 인성만
음악회도 자주 열렸다.
'콘서트(concert)'라는 용어 역시 175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672년에 바니스터(John Banister)가 자신의 집에서 일반인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공공연주회가 열리게 되었으나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대중화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720
음악을 다룰 때는 주로 예배와 관련지어 다루어야 한다. ‘교회음악’, ‘예배음악’, ‘찬양’은 동일한 것의 다른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또한 그렇게 해서 큰 무리는 없으나 엄격한 의미에서 세 가지 개념은 구분될 수 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모든음악이 교회음악이므로 가장 광의의
음악 관련 정기 간행물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 중 사상이 명료했던 음악가들은 자신의 음악과 사상에 대해 글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4. 대표 장르 설명
(1) 오페라
오페라는 모든 예술, 즉 언어예술, 시각예술, 음악예술이 이상적으로 혼합된 것이다. 오페라의 기원은 중세 예배극에까지 거슬러
것에서의 하나의 악장의 특수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지적할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용어의 개념적 차이를 정의할 수 있다. 형식과 양식간의 명백한 구별은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서곡(序曲, overture)은 여러 가지 형식들 중의 한 형식에 뒤따라오는 양식이며, 반면에 론도(rondo)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