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또한 가상공간은 컴퓨터 내부의 공간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적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만남과 관계, 접합과 결합, 공동체의 구성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라는 것이다.
② 가상공간과 인터넷
인터넷이야말로
서비스의 첫발을 내디뎠다. 야후 통합검색과 지식iN을 기반으로 한 지식검색 등의 서비스로 대한민국 인터넷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도서본문 검색, 실시간 급상승 검색순위 등 다양한 정보제공 서비스와 블로그, 카페iN, 뉴스, 지식쇼핑 등의 유용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국내 최고의 검색 포털로 자
아바타의 구현이 가능해 졌다. 인터넷 이용자의 측면에서 이 익명과 실명 사이의 스펙트럼이 더욱 촘촘하고 다양해 졌으며, 선택의 폭 역시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째 특성은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아바타 현상이 한국 사회 인터넷문화를 읽는 하나의 단면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오프라
가상세계를 바라보는 일반의 시각은 어디까지나 현실의 보조, 또는 기능성 증대를 위한 수단이라는 지점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을 바탕으로 개인은 아바타 등을 선택함으로써 대안적 자아를 창출하였고 가상공간상의 서비스는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가상사회의 경제도구로서
인터넷 안에서의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며 인터넷이 대중문화에 끼치는 긍정적인 면 들을 살펴보겠다.
본론
Ⅰ 인터넷동호회
1. '인터넷 동호회'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매우 다양하게 적용되지만 사회학에서는 대개 두 가지 면으로 해석된다. 첫째, 사회조직체로서 공간적 지역적 단위를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