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가상공간이란..?
"가상공간" 용어 유래 : 1980년대 사이버 펑크 계열의 작가였던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자신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1984)"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말 그대로 컴퓨터에 의해 형성된 가상의 세계이다.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사물은 데이터베이스를 따라 완벽하게 '재현(represe
아바타아바타 [Avatar]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
아바타(avatar)라는 분신을 통해 자신을 남에게 드러내고 또 이 분신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경험도 한다. 전화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고, 졸업식에 이메일 주소를 교환하는 것으로 서로 연락을 계속하자는 말을 대신하기도 한다. 아예 사이버공간에서만 만나 가상결혼까지 하는 '사이버 커플'도
가상공간에서 사용하는 자기표현의 수단이자 상징물’(이지원, 2002)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김조희, 2001)
탈 육체화된 인간이 육체성을 바탕으로 한 현실의 인간을 대체하는 새로운 인간상(정기도, 2000)
사이버스페이스 속에서 인간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신체화(e
아바타로 또 다른 삶을 산다.
사용자가 아바타(Avatar)를 통해 3차원 환경을 돌아다니며 채팅이나 각종 가상 게임을 하거나 옷, 무기, 집 등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며 경제 활동, 취미 활동, 창작 활동, 인간관계의 형성 등 실제 세계에서 가능한 모든 인간 활동을 사이버 세계에서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