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에 대한 분명하고도 완전히 발전된 의식 없이는 생각할 수조차 없을 것이다.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
20세기 초엽에 일어났던 이 운동은 크게 세 단계로 파악된다. 첫 번째 단계는 이탈리아의 미래파와 프랑스의 입체파, 그리고 독일의 표현주의가 크게 유행한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www.naver.com(검색일 2005.7.17)
1.2.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19c중엽의 프랑스 회화로부터 한 세기 후의 미국 추상미술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18c : 바로크, 고전주의
19c (근대)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20c (현대) :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2. 문제의 제기
전 시대에 예술에 대한 반성적 시각 → 새로운 양식의 예술
ex) ‘아방가르드’ - 전위예술운동 (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모더니즘의 특징은, 계몽주의적 거대 담론 및 엄숙주의에 대한 회의, 잡종성, 실제와 모사의 구별 없음,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경계 와해, 탈중심화, 열림과 자기성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 사회현상 속에는 절대이념의 와해, 개성 중시, 논리 다원화, 다국적 기업, 여성운동, 소유로부터의 탈출
예술의 특징을 대부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즉 모더니즘의 기본입장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시키는 한편 다른 측면에서는 모더니즘과 상충되는 입장을 보이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공통점은 전통과의 단절, 불확정성, 파편화, 반리얼리즘, 전위적 실험성,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