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가 크게 유행한 시기이다. 이 세 운동은 문학의 경우 상징주의, 그리고 미술의 경우 인상주의에 대한 강한 반작용으로 생겨났다.
두 번째 단계는 1920년대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그리고 구성주의 운동이 성행한 시기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아방가르드가 가장 찬란한 꽃을 피운 시기이다.
예술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표현형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모든 문학적 예술적 문체는 아방가르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아방가르드 문학흐름이 나타난 20세기 초의 아방가르드 이념은 자체가 지지하고 표현하는 문화적, 예술적 선언들의 비사회적인, 또는 반사회적인 특징에 의
예술적 행위를 재정의 하는 등 왕성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이러한 백남준의 시대를 앞선 예술 감각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서 현대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그의 비디오 작품들로는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 <다다익선>, <굿모닝 미스터 오
미술과 회화의 영역에도 큰 영향을 끼쳐, 미술가들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도를 하게 된다. 입체파 화가들은 이를 위해 색채를 중시하는 기존의 인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형태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비슷한 시기에 출현한 야수파가 주정적
죽음과 삶을 한눈에 보고 느낄 수 있는 위의 그림은 '티베트의 고귀한 스승들'이란 포토앨범속의 삶과 죽음이라는 이미지이다. 이처럼 삶과 죽음이라는 두 단어는 서로 극과 극을 표현하는 단어이지만 그 자체는 분리될 수 없다. 즉 삶의 끝은 죽음이고, 산다는 것 자체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행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