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임말만 봐도 잘 알 수 있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문화권인 중국이나 일본의 언어에도 높임말이 발달해 있다. 그에 반해, 인도유럽어에는 그 예가 드물다.) 아주높임, 예사높임, 예사낮춤, 아주낮춤 종류도 다양한 높임법으로 하나의 뜻을 전할 때에도 상대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말하게끔 되어
1. 敬語法
國語의 경어법이 하나의 문법현상으로서 인식의 대상이 된 겄은 Ride(1881)에 까지 거슬러 올라 간다. 그후 Underwood(1890)와 Eckarth(1923)을 통하여 더 다듬어 지긴 하였으나 즈체를 놑이고 상대방을 높이거나 낮추는 현대어의 경어법의 질서는 어느정도 파악될수 있었다. 이러한 영구 결과와
1.1 높임법
한국어는 높임법이 유난히 발달한 언어로 아주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언어 사용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면 한국어를 안다고 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올 만큼 높임법은 한국어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높임법은 수신자, 행동의 주체와 객체 등 담화 관련 인물에 대한 발신자
높임1 높임2(←겸양) 높임3
높임법은 높임가지와 시싱 및 맺음가지 등과 통합하여 새로운 높임법의 등급을 생성하기도 함
- 더 - 이 - 다 = 6 - 7 - 8 아주높 - 습 - 니 - 다 = 5 - 7 - 8 아주높
높임법은 의향법과 절대적 관계를 가지기도 함
- 더 - 이 - 다 = 아주높 ․ 풀이법 -
높임법은 한국어에서 언어 구조에 반영되는 사회적 정보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선어말어미 ‘-시’는 흔히 ‘주체 높임법’어미로서 기술되어 왔다. 이는 ‘-시’가 문장의 ‘주체’를 높이는 기능을 한다는 뜻으로 그 내용이 아주 간단한 것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모든 문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