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문 요약 및 분석
자기분열의 초극 - 문학에 있어서의 주체와 객체
본문 요약 및 분석 (부연을 중심으로 한 개괄적 분석)
1. 문학이 자기 분열을 반영하는 시대는 물론 정상적인 시대가 아니다. 반면 희랍 예술로 대표되는 고대의 시대는 개인과 사회(집단)가 원시적으로 통일된 인류의 정상한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근대라는아포리아>
제목이 ‘근대라는 아포리아’이다. 아포리아는 ‘난관, 장애물’등의 뜻을 의미한다. 저자는 “동양과 서양”을 테마로 삼아 근대라는 역사적 시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근대를 왜 아포리아(난관)라고 하는지 말해주고 있다. 동양과 서양의 근대 철학, 사상들을 예로 들
이 책의 제목은 근대라는 아포리아 인데 왜 이 책의 저자는 근대를 아포리아라고 불렀을까? 이 책의 아포리아라는 뜻은 ‘난관’의 뜻을 가지고 있고 이 책의 2부의 내용을 보면 근대의 초극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근대의 초극은 아포리아(난관)을 응축 시켜 나온 단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1부 전후 현실과 소설의 존재방식에서는 이른바 전후 세대작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작가론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살펴 볼 것은 선우휘 작가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전후현실과 행동주의 문학과 소설 [자유부인]을 중심으로 한 전후의 풍속과 소설의 존재 방식, 그리고 손창섭 작가의 작품에서 드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