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으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수요·공급의 측면만을 벗어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 게임산업은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정서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산업적 특징도 강한 것이 사실이지만 특정게임에는 그 문화권의 사고방식과 사회적인 흐름이 포함되어 있어서 문화적 영향력을 갖는다.
게임(GAME)이라는 용어가 심리적인 측면과 신체의 운동의 뜻하는 “ghem"에서 파생되었던 것처럼 초기의 ‘흥겹게 뛰어 논다’ 는 의미에서 발전한 게임은 오랜 세
산업이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산업이며, 영상과 음향 등 21세기 초고속망을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 발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게임산업은 디지털 기술로 영화와 다름없는 실사 화상과 화려한 사운드, 관객
게임 하나가 국내 게임산업 규모를 능가하는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대한주택공사가 발표한 2003년 전국 85개 지구에서 건설할 아파트 건설 규모가 3조9천894억 원, 2003년 건설자금 수요가 3조원~3조5000억 원인 것과 비교하면 실로 막대한 규모가 아닐 수 없다. 이는 한국게임문화가
1. 게임산업의 개황
1) 게임산업의 발전 역사(국내외)
게임이란 명칭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규칙을 정해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를 지칭한다고 되어있다. 이러한 의미대로라면 게임의 역사는 원시시대부터 존재해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게임은 역사가 지속되면서 인간의 유희활동 중 하나로서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