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산업의 주요 경쟁자인 미국과 일본을 비교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비교
항 목
미 국
일 본
우위 분야
극장용애니메이션
TV용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
막강한 자본력과 풍부한 애니메이터로 무장, 장기간에 걸친 기획및 제작 1초당 24컷
(full anim
국내애니메이션산업 문제점
4-1. 전문 인력 부족
• 다양한 제작경험을 통하여 기획역량과 기획인력 확보는 가능하지만 기획된 작품의 완성도가 낮아 기획과 시나리오 개발에 대한 전문 인력 부족
• 부족한 시나리오 작가의 인해 창작애니메이션 활성화에 영향 미침
4-2. 극장용 애니
창작 작품들이 국내외에서 외면 받고 있다.
아래에서 국내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전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008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 중 애니메이션창작제작과 하청제작의 매출액 규모는
창작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신시장 개척을 위한 가능성이 높아지는 기회 상황이 동시에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관련업계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치고 있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 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장에서는 한국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는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One source multi use strategy)」을 전형적인 사례로서 소개할 수 있다.
순서는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우선 만화, 애니메이션을 시장에 내놓아 흥행에 성공하게 되면 다음은 손쉽게 극장용 영화와 음반, 비디오, 출판, 게임 소프트 등 추가로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