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만화)의 정의
만화의 정의는 만화의 범주속에 포괄될 수 있는 것이 매우 많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어렵다. 또 만화는 범주의 확장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만화의 활용영역도 점점 확대되어감에 따라서 만화의 정의는 더욱더 힘든 작업이 되었다. 우리는 만화를 딱부러지게
애니메이션은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 페이퍼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으로는 다양한 장면의 형성과 표현이 인적물적으로 불가능했으며, 예를 들어 자세한 배경그림 위에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매장마다 자세한 배경을 그려야 하는 문제점이 도출되어, 결국 캐릭터 중심의 작품제작만
애니메이션은 스토리 구조, 스토리보드, 디자인, 다양한 작화기법, 모델제조, 뛰어난 동작과 타이밍 기술, 필름작업, 사운드 트랙, 그리고 편집 등에 관련된 모든 기법들이 이용된다. 이와 같이 공정과 수작업이 많기 때문에 한 회사가 기획부터 메인 제작 및 매체제작까지 모든 제작공정을 도맡아 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만화의 일반적인 정의를 만화를 지칭하는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보자.
일단, 영국, 프랑스 등의 극히 일부 유럽 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인 캐리커처(caricature)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이다. 이 어휘에서 만화라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