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정체성의 인식을 지배하는 주체를 혼 또는 영혼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전뇌를 갖는 사이보그도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는데,「공각기동대」에서는 그 정체성 인식의 주체가 되는 부분을 고스트(ghost)라고 부른다. 이 고스트라는 개념의 정의의 문제는 곧 정보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성
애니메이션은 출판, 캐릭터, 완구시장 등에서 다원적으로 활용되어왔으며 비즈니스 규모 면에서는 드라마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산업은 문화적 할인율이 낮아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매우 용이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국내 드라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붐이 최근 몇 년 이에 정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② 한일 합작 투자의 증가
또한 한국정부의 문화컨텐츠육성방침에 따라 정부의 애니메이션 지원으로 일본회사와 공동제작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탑 블레이드>도 일본과의 합작품이며 <에스카플로네>와 <건드
뿐 아니라, 경계를 이루는 지점들을 찾아내고 거기에 어떠한 소통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시작하여 이미 학제적 연구를 넘어서서 점차적으로 다른 분야와의 접점을 찾고, 접목하는 데 ANT는 적합한 설명 모델과 방법론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이다.
연구회를 만들어 16mm카메라로 단편영화를 제작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던 SF영화의 특수촬영에 매력을 느껴 그때까지 만들어진 거의 모든 특수촬영 영화들을 섭렵하였다.
대학졸업 후 라디오 프로듀서로 일하던 중 어느 날 TV용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에서는 〈독수리 5형제〉로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