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도 그 대열에 끼여 있다.
요즘의 예술은 예술 그 자체로서의 가치는 상실한 채 물질과의 교환을 위한 하나의 상업적 수단으로 쓰여 지고 있다. 이것을 예술이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갈 정도이다. 예술은 언제부터 이렇게 소비문화를 지향하게 되었을까?
그 뿌리의 시작은 명확히 찾기가 힘들지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08년이면 뮤지컬 시장이 5,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장에선 한국뮤지칼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위해서는 이익을 낮추어야만 한다. 게다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계층에 초점을 둔 기업 또는 전체적인 제품차별화를 이루어 낸 기업들에게 고수익사업분야를 잃을 수 밖에 없다. 답보상태에 빠진 기업은 또한 모호한 기업문화(즉, 회사제도와 동기부여시스템간의 충돌)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문화와 예술 시장이 호황이었고 특히 미술시장은 전에 없던 관심으로 일반인들도 미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에서도 20년만에 보는 기이한 현상이라고 불리울 만큼 한국미술시장이 성장하고 한 해가 다르게 작품이 팔려나가는 수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
현재 컴퓨터의 대중화, 기술의 대중화로 이어지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기존 디자인 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디자이너 개인에게 자신의 위치에 대해 위협을 느끼게 하며, 자신의 역할에 대한 회의를 갖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이너가 자신의 직업적 정체성을 갖고, 사회 구성원과 화합하여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