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화에 대한 무관심, 레드 콤플렉스와 의사표현 수준에 대한 자기검열, 역사의 준엄성에 대한 불신과 냉소주의, 강자에 약하고 약자에 강한 새도매조키즘적 속성, 극한상황에서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일상적으로 작동하는 보신주의(保身主義)와 이기주의, 사람 됨됨이를 출신지역에 따라 평가하는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토착화 논쟁
-토착화란 기독교의 복음이 어떻게 비 기독교권 문화 속에서 뿌리내리고 그 문화 속에서 정착, 성장하느냐 하는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 초반부터 토착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한 한신대의 전경연 교수는 “그리스도 신앙은 토착화 할 수 없으나 문화는 토착화 할
지식격차이론인데, 정보의 접근과 이용이 각 개인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정보 불평등 현상을 말한다. 사회경제적 지위나 교육의 정도, 혹은 축적된 정보의 양에 따라, 정보를 획득하는 시기와 양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다는 가설이다.
특히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출현은 정보선택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조직 내에서 만이라도 통용되는 이 같은 성격의 표지 하나를 만들어 내고 부여한다는 것이 얼마나 복잡하고 엄청난 영향을 가진 일인지를 잘 알 것이다.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무인가 신학교 하나가 정규대학의 신학과로 바뀌는 일이 어느 정도의 중요한 영향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