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매체언어는 전언의 내용을 반드시 갖게 마련이다. 이를 ‘매체언어의 전언성(傳言性)’이라 한다.
또한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형상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는데, 이때 형상성이란 각각의 매체언어가 갖는 고유하고 독특한 특성을 규정한
언어적 기법과 문체 자체가 문학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강조됨.
2) 모더니즘 문학의 가능성
<<1930년대 중반 이후 소설의 경향>>
-소재의 다양성과 장르의 확대.
-현실적인 삶의 일상성 자체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 잡게 된 삶의 세태를 그려낸 작품도 많았음.
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이 본질이
Ⅰ. 서론
언어는 우리가 지각한 것을 그대로 반영하거나 표현하지 못한다. 일례로, 보통의 인간은 약 50만 정도의 서로 다른 색을 구별할 수 있는데, 그것은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수록된 단어의 수와 비슷한 숫자이다. 지각하는 것을 모두 언어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유한한 단어와 문법들
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