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 1832~1917)는 문화를 대상으로 인류의 진보적 변화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방법론적으로는 인류학의 실증주의적 토대를 다졌으며, 이론적으로 진화론의 도식을 이끌어내었다.
타일러가 정립한 문화를 통한 인류의 발전 단계,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화과학
문화에 적응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유학생, 정치 망명자의 경우, 기존의 사회와 완전히 다른 타국의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 생활양식, 규범 및 가치관에 있어서 혼동을 느끼며 새로운 문화에 대한 생소함으로 인해서 생활에 어려움을
진화주의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를 ‘진화론의 부활’이라 여겨도 무방할 것이다. 그렇다면 특수한 사실에 대한 연구로부터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줄곧 표방한 미국 인류학계의 흐름 속에서 다시 고개를 들게 된 진화주의적 발상과 이론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그만큼 ‘진화’라는
문화의 개념은 B. 말리노프스키·F. 보아스 등에 의해 계승되어 그 뒤에도 가지각색의 문화의 정의가 내려졌지만 기본적으로는 타일러의 정의가 쓰이는 일이 많았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이러한 문화의 개념은 연구 진행상 너무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넓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이를테면, C. 기어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