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1) 에이젠슈타인의 몽따쥬 이론에서 차이의 문제
예술에 있어 진리(의미)는 표현과 구성을 통해서만 성립한다. 이 표현성 때문에 예술은 본질적으로 이론이나 철학과는 구별된다. 세계에 이미 깃들어 있는 의미를 재현하거나 현시하는 문제가 아니라, 결정되지 않은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문제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에이젠슈타인의 ‘파토스’
에이젠슈타인은 파토스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는 것 보다 파토스를 지각하는 관객의 관점에 더 중점을 두었다.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관객에 대한 파토스의 효과 , 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사람을 감동시키는 ‘파토스’를 분석하고자 했다. 처음 그는 파토스에 사로잡
1. ‘오데사의 계단’ 중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기법
1) 운율의 몽타주
도망치는 사람들과 전진하는 군인들을 동일한 길이로 보여줌으로써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또한 굴러 떨어질 듯한 유모차와 군인으로부터 도망치는 군중들, 그러한 군중들을 막는 기마병의 쇼트들을 1초동안의 동일한 시간으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4. 형식주의와 리얼리즘
또한 러시아에서 발전한 평론 기법으로서 형식주의(Formalism)가 있는데, 형식주의적 접근은 영화의 표현 형식이 ‘내용’이나 ‘주제’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형식주의는 그 자체의 고유한 관점에 따라서만 영화 텍스트를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에 영화의 리얼리즘이나 어떤
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에이젠슈타인은 1927년에 1917년 제정 러시아를 무너뜨린 러시아 혁명의 10주년 경축을 위해 영화를 제작해달라는 의뢰를 받고 이 10월을 만들었다. 영화 제작의 목적에서 드러나 듯, 러시아 혁명의 기반인 사회주의, 특히 볼셰비즘이 영화 제반에 걸쳐 깔려있으며 에이젠슈테인의 특유의 몽타주기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