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신자들이 어떻게 이 측면들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고 순응해 왔는지 또 어떻게 이를 거부하며 도전해 왔는지를 조사하기로 했다.
어떤 종교를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작년 가을학기에 "세계종교입문"이라는 과목을 수강 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때 기독교 전반에 대해서 조사했던 적이 있었다.
여성에 관한 연구는 이미 어느 정도의 궤도에 올랐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어느 특정인이나 특정부류만을 연구하는 사례가 더 많다. 특히 기독교와 근대여성교육의 발전에 관한 것이라든지 추근(秋瑾)이나 정령(丁玲)과 같은 신여성에 관한 연구가 아직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성학』,1985, 88쪽
리타M. 그로스는 세계종교들 중에서 공식적인이고 공공연한 남성지배가 가장 많이 나타나나는 종교에서 진정한 여성의 힘을 가장 많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종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연속체 위에 배열 하였는데 유대교, 유교, 이슬람교, 힌두교, 기독교, 불교, 도교 순이었.다. 리
여성문제에 관한 『독립신문』의 의의와 역할은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독립신문』은 유교적 가부장제에 의한 여성차별과 억압의 현실을 고발하고, 그 대안으로 서구 자유주의사상에 기초한 남녀평등권을 소개하고, 자본주의 가부장제의 인식논리인 남녀관계, 부부관계, 결혼제도 및 여성교
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들은 역시 여성들과의 삶과도 무관할 수 없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