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효석 문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효석은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인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H 로렌스와 비교하
한국 여성의 90%는 아침 기초 화장 시 3단계(20.1%), 4단계(34.1%) 또는 5단계(35%) 패턴을 나타냈다.(스킨+로션+크림 or 에센스 or 자외선 차단제). 또한 저녁에도 유사한 패턴으로 공들여 기초 화장을 했다.(자외선 차단제는 제외). 그러나, 색조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제각각 다른 스타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
예찬하는 자도 있고, 도덕이나 윤리문제에 결부시켜 죄악시하는 자도 있으며 둘 다를 포함하여 상황에 따른 의미를 부여할 경우도 있다. 인간의 성적욕구는 이처럼 다양한 근거와 신념, 가치 등에 의하여 묘사되어 왔으나 성적 욕구는 인간존재의 본능적인 부분에 대한 인지라는 것을 부정할 수없다.
내는 것 그것이 바로 피천득의 능력이다. 또한 피천득은 글씀에 있어서도 떠날 때를 아는 사람이었고 그가 떠난 이 시점에서 그가 남긴 수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수필의 특징 중 떠남과 보냄의 미학, 여성예찬에 관해 자세히 논의해 보고자 한다.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진부하게 규제하는 몇 가지 이분법이 있다. 어머니이거나, 연인(혹은 창녀)이거나. 성적 보수주의자이거나, 성적 자유주의자이거나. 성녀이거나 마녀이거나. 마리아이거나 이브이거나. 이 둘은 양 극단에 있는 것 같으면서도 때로는 혼재되어 있기도 하고, 또는 동일하기조차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