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통해 어떻게 표출되었는가 또는 한국의 여성성이 어떻게 한국의 근대성으로 자리잡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신여성이 ‘근대’라는 표상아래 등장했다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다. 하지만, 신여성이 과연 남성 중심적 담론이 지배적이던 당대 식민지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진행되어왔는데 중국 시민사회의 구체적 양태를 통한 분석은 시민사회라는 개념의 차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연구라기보다는 시민사회 형성의 가능성만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중국 시민사회에 대한 연구는 공산당과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1. 서론
종교는 종교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언어와 상징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중층의 해석과 이해를 가져온다. 종교의 형식적 원리가 경전적 텍스트의 이해라면, 내용적 이해는 텍스트 이해를 재해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동일한 한 종교 안에서 다양한 해석적 이해가 가능한 것은 형식적 이해를